CES 2026에 참가한 민경중 (주)코아스 대표이사. 민경중 제공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6(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6)'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CES 2026은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미국소비자기술협회)에서 주관하며, 올해의 주제는 '혁신가들의 등장'(Innovators Show Up)입니다. 이는 기술 자체가 아니라 그 기술을 만들고 발전시키는 주체인 '사람', 즉 혁신가들이 중심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전 세계 160여 개국에서 45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고 우리나라도 세계 3번째 규모인 942개 기업 참가했습니다. (주)코아스도 자회사인 KLS이름으로 참가해 AI가 적용된 모니터 받침대 Catm Stand 부스를 선보입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개막된 'CES 2026'의 미디어 데이. 민경중 제공

CES 2026 주관사인 CTA(미국소비자기술협회)는 6천7백여 명의 전 세계 기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올해의 테크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AI가 단순한 소프트웨어를 넘어 물리적 실체를 갖추고 우리 삶 전반에 스며들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AI 기술을 실제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해 일상과 산업 현장에 안착시키는 역량이 핵심 경쟁 요소로 부상했음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CTA가 미디어 대상으로 발표한 Tech Trend to Watch(주목해야 할 트랜드)를 요약했습니다.

CES 2026 홍보영상 캡처

CES 2026: AI, 인간의 장수 및 지능형 변환

이번 CES 2026에서 선보인 주요 기술 트렌드와 혁신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였으며, AI의 산업 전반에서의 확장 역할, 헬스케어 기술 기반의 장수 기술 발전, 그리고 미래 경제를 형성하는 지능형 변혁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주요 논의에서는 AI가 생산성 도구에서 자율 협력자로 진화하고 있으며, 에이전틱 AI와 전문화된 모델이 의료, 제조, 이동성 등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로봇공학, 스마트 기기 및 지능형 플랫폼에 AI를 통합함으로써 개인화 및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부각되었습니다. 장수는 주요 주제로 떠올랐으며, 생명공학, 정밀 의학, 원격 치료 및 적응형 건강 모니터링 장치에서의 혁신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기술 기반 '인간의 장수'는 CES 2026의 메가 트렌드 중의 하나이다. 홍보영상 캡처

외골격 및 적응형 기술과 같은 접근성 혁신은 포용성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고 있음을 언급했습니다. 스마트 홈 기술은 더 건강한 생활 환경을 위한 기초로 논의되었습니다.

AI 기반 콘텐츠 생성, 수익 모델 및 몰입형 경험을 통한 비디오 및 오디오 콘텐츠의 변화를 다루었습니다. AI를 활용한 게임 혁신도 개발 및 참여를 위해 논의되었습니다.내일의 솔루션을 설계하는 데 있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자율 주행, 산업 자동화, 지속 가능한 식량 생산 및 전기화와 새로운 에너지원 등 에너지 혁신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블록체인과 양자 컴퓨팅이 기본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도 언급되었습니다. 기술의 융합이 더 스마트한 의사결정, 향상된 인간 경험 및 회복력 있는 인프라를 이끌어낼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주목되는 주제들(Topics)

CES2026의 3대 메가 트랜드. 홍보영상 캡처

1. AI 진화 및 응용

AI가 프롬프트 기반 도구에서 자율 에이전트로 전환되어 의료, 제조, 이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했습니다. AI 기반 로봇 공학, 디지털 트윈 및 개인화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지능형 플랫폼을 강조했습니다.

2. 장수 및 건강 기술

생명공학, 정밀 의학, 원격 치료 및 웨어러블 건강 모니터를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혁신을 다루었습니다. 외골격 및 정신 건강 혁신과 같은 접근성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포용성을 촉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AI를 내재화하여 사용자의 삶을 더 풍요롭고 의미있게 하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 민경중 제공

3. 스마트 홈과 개인화된 생활

AI 기반 스마트 홈 시스템이 조명, 기후, 보안을 조정하여 더 건강한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탐구했습니다. 에너지 효율성, 개인 정보 보호 및 사용자 편안함을 향상시키는 장치의 통합을 주목했습니다.

4. 비디오 및 오디오 혁신

AI가 광고 지원 모델, 짧은 형식 콘텐츠 성장 및 생성적 콘텐츠 제작으로 비디오 스트리밍을 변화시키는 것을 조사했습니다. 오디오 스트리밍의 발전에는 유연한 수익 창출 및 인터랙티브 형식이 포함됩니다.

5. 게임 산업 발전

절차적 콘텐츠, 사실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지속적인 참여 모델, 플레이어 경험을 재편하는 새로운 수익화 전략을 위한 게임 개발에서 AI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6. 자동차 및 이동 수단 혁신

현대차는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 개발형 모델을 최초 공개했다. 민경중 제공

모듈형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에 중점을 두고, 혁신을 가속화하는 파트너십과 AI 드라이버 프로필을 다루었습니다. 자율 주행 데모와 생체 인식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를 선보였습니다.

7. 산업 자동화 및 건설

AI 기반 중장비 및 자율 로봇을 소개하여 건설 및 농업 분야에서 안전성, 정밀성,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8. 지속 가능한 에너지 혁신

산업 전반에 걸친 전기화 트렌드, AI를 활용한 동적 그리드 관리, CES에서 선보인 소형 모듈 원자로 및 융합 개념과 같은 새로운 전력원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9. 신기술: 블록체인 및 양자

3대 메가 트렌드의 하나인 지속가능성을 축으로 한 '미래 공학(Engineering Tomorrow)'

CES 파운드리를 소개하며 보안을 위한 블록체인과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위한 양자 컴퓨팅, 그리고 물리적 AI 통합을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