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인천시가 옹진군 대청·소이작도와 중구 왕산·용유를 중심으로 연안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급격히 심화되는 해안 침식 문제에 대응한다.
인천시는 해양수산부가 고시한 ‘제3차 연안정비사업 기본계획(변경)’에 인천지역 신규 연안 정비사업 4개 지구가 반영돼 총 149억 원(국비 103억 원 포함)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12일 밝혔다.
내년부터 대청도·왕산·용유에서 본격 착수… 2028년 소이작도까지 확대
인천 왕산지구 경관특화사업 조감도. 인천시 제공
시는 2026년부터 대청도 모래울동 지구와 왕산·용유 지구에서 우선 연안 정비공사를 시작하고, 2028년에는 소이작항 지구까지 연차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각 지역에는 파도 에너지 분산 구조물 설치, 모래 유실 방지 시설 보강, 해안경관 회복 사업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연안지역의 침식 실태가 점차 심각해짐에 따라 전국 지자체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정비사업 절차와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인천은 섬이 많고 해안선이 길어 상대적으로 피해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해안 침식, 왜 인천이 더 취약한가?
해안 침식은 파랑·조류·폭풍해일 같은 자연 현상과 매립·항만 개발·관광지 조성 등 인위적 활동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해변의 흙과 모래가 바다로 유실되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인천은 서해 특유의 조수간만 차가 크고, 산업시설과 항만 개발이 지속된 지역이어서 침식이 급격하게 진행되는 구간이 적지 않다.
최근에는 해수면 상승이 가속화되면서 침식 속도에 영향을 주고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의 자료에 따르면 서해 연안은 지난 수십 년간 꾸준한 해수면 상승 추세를 나타내고 있어 섬·연안 지역이 더욱 취약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해안 침식을 장기간 방치할 경우 물리적 피해와 경제적 손실이 동시에 확대되는 ‘연쇄 재난’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도로·방파제·해안도로 붕괴: 모래가 유실되면 기반 지반이 약해져 구조물이 기울거나 침하될 수 있다.
특히 인천과 같은 도서 지역은 도로나 기반 시설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하나의 구조물 붕괴만으로도 지역의 생활 인프라가 마비될 가능성이 크다.
인천시 “과학적 모니터링 기반의 장기 모델 구축”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의 연안 도시형 블루카본(Blue Carbon) 환경 조사. 인천시 제공
인천시는 정비사업 추진과 함께 해안 변화 모니터링 시스템도 강화할 방침이다. 드론·라이다(LiDAR) 기반 실측, 해안선 변화 데이터 축적, 침식 예측 모델 개발 등 과학적 분석을 강화해 장기적인 관리 체계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시는 또한 주민 참여형 연안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지역 주민들이 침식 징후를 빠르게 신고하고, 연안 관리 정책에도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연안 정비사업을 고도화하고 관리 모델을 구축해 시민이 체감하는 안전한 연안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섬과 해안은 인천의 소중한 자산인 만큼 보존과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연안 침식 문제는 단기 공사만으로 해결할 수 없고, 10~20년 단위의 지속적인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인천처럼 도심과 산업시설, 관광지가 복합적으로 위치한 지역은 ‘개발’과 ‘보존’의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