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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앱.

오픈AI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국내 월간 신규 설치 건수가 8개월 만에 100만건 밑으로 떨어졌다.

4일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챗GPT의 지난 10월 신규 설치는 94만3천153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달인 지난 9월 134만8천320건과 비교해 3분의 2 수준으로 하락한 수치다.

챗GPT 신규 설치가 100만건을 하회한 것은 지난 2월 이후 8개월 만이다.

챗GPT 국내 신규 설치는 모바일인덱스 기준 지난 3월 143만6천242건으로 처음 100만건을 넘어선 뒤, 4월 466만8천381건으로 정점을 찍고 이후 꾸준히 100만건 넘는 신규 설치를 이어왔다.

ICT(정보통신기술) 업계 안팎에서는 급격하게 시장에서 덩치를 키운 챗GPT 국내 이용자가 사실상 포화 상태에 진입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챗GPT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갔다.

지난달 챗GPT MAU는 1천304만8천25명으로, 모바일인덱스 기준 처음으로 1천300명을 넘어섰다.

지난 3월 500만명 선에 불과하던 챗GPT MAU는 한 달 만인 4월 1천만명을 훌쩍 넘어선 이후 완만한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번 달 말로 서비스 3주년을 맞는 챗GPT는 2022년 11월 첫 출시 이후 전 세계를 급격한 AI 혁명으로 이끌었다는 평을 받는다.

글로벌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10억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오픈AI 창업자인 샘 올트먼에 따르면 챗GPT의 글로벌 주간 활성 사용자(WAU)는 8억명에 이른다.

앞서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비영리 재단의 통제 아래 공익법인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기업구조 개편 방안을 확정, 초대형 기업공개(IPO)의 초석을 다졌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오픈AI는 현재 2027년을 목표로 최대 1조달러(약 1천400조원) 규모의 IPO 사전 정지 작업을 진행 중이며, 초기 투자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와 관련 합의도 마무리 지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