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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 예고 기자회견 연 철도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예고한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23일 출근길 서울과 수도권 전반에 상당한 교통 혼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열차 감축 운행이 예고된 가운데 서울시는 지하철·버스 증편 등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하지만, 시민 불편을 완전히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성과급 기준 갈등이 파업 배경…“100% 정상화 요구”

이번 철도 파업의 핵심 쟁점은 경영평가성과급 산정 기준이다.

철도노조는 다른 공공기관과의 형평성을 이유로 성과급을 기본급의 100% 기준으로 산정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기존 80% 기준에서 일부 완화한 90% 기준을 제시하는 데 그쳤다.

노조는 이를 “사실상 차별 유지”로 규정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파업 참여 대상 인원 1만2천여 명이 23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며, 이는 역대 최대 수준의 참가율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철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번 싸움에 조직의 명운을 걸었다”며 “정부의 흥정에는 결코 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열차 운행률 대폭 감소…배차 간격 최대 1시간

파업이 시작되면 철도 이용 시민들의 체감 불편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필수유지업무제도에 따라 파업 기간에도 일부 열차는 운행되지만, 운행률은 평시 대비 크게 낮아진다.

파업 시 유지되는 운행률은 ▲KTX 56.9% ▲새마을호 59.5% ▲무궁화호 63% ▲수도권 전철 63% 수준이다.

코레일은 23일부터 수도권 전철(서울지하철 1·3·4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강선 등)과 대구경북의 대경선(구미∼경산), 부산경남의 동해선(부전∼태화강) 등 광역전철은 평시 대비 25% 감축 운행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내부 대체 인력과 군 인력 등을 추가 투입해 운행률을 75.4%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 노선에서는 배차 간격이 40분에서 최대 1시간까지 늘어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서울시, 지하철·버스 증편으로 ‘비상수송 체제’ 돌입

서울시는 철도 파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본격 가동한다. 시는 정부합동 비상대책본부 운영에 맞춰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등과 24시간 협력 체계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수도권 광역전철 운행 감소에 대비해 지하철 전동차 5편성을 비상 대기시키고, 지하철 1·3·4호선에서 총 18회 증회 운행한다. 증회 구간은 ▲1호선 서울역~청량리 ▲3호선 구파발~오금 ▲4호선 당고개~사당 구간으로, 하루 약 3만6천 명의 추가 수송이 가능할 것으로 서울시는 내다보고 있다.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1~8호선과 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은 정상 운행된다.

출퇴근 버스도 증편…집중배차 시간 1시간 연장

시내버스 역시 대체 교통수단으로 총동원된다. 서울시는 344개 일반노선의 출퇴근 집중배차 시간을 1시간 연장하고, 출퇴근맞춤버스와 동행버스 운행 시간도 기존보다 1시간 늘린다.

이에 따라 출근 집중배차 시간은 오전 6시~9시, 퇴근 시간은 오후 5시~8시까지 확대된다. 출퇴근맞춤버스(17개 노선)와 동행버스(20개 노선)는 각각 하루 3시간 운행된다.

시민들 “노사 갈등 피해는 이용자 몫”

그러나 시민들 사이에서는 “노사 갈등의 피해를 왜 시민이 떠안아야 하느냐”는 불만도 커지고 있다. 특히 출근길 지각과 장시간 대기, 열차 혼잡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다.

서울시는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도로전광표지(VMS), 토피스 누리집을 통해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하며 혼잡 관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파업 종료 시까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며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철도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시민들의 이동 불편과 사회적 비용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시민 안전과 일상에 직결된 교통 분야인 만큼, 노사 간 조속한 합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