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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릴스 첫 화면 배치 시범 운영. 메타 제공

인스타그램이 숏폼 동영상 서비스 릴스를 모바일 앱 홈 화면에 우선 노출하는 개편 시도에 나선다.

메타는 2일 릴스를 모바일 앱 홈 화면에 가장 먼저 보이도록 개편하는 이용자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범 운영 대상 이용자는 앱 내 알림을 통해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고, 적용 후에도 설정을 통해 기존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 월간 활성 이용자 30억명을 돌파하는 최강 소셜미디어서비스(SNS)다.

국내에서도 모바일인덱스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MAU) 2천400만명을 넘어설 정도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전면에 내세운 릴스는 최대 3분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촬영·편집·공유하는 인스타그램 내 기능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폭발적 인기를 누리며 이 같은 막강한 영향력을 쌓는 핵심 토대가 됐다.

메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 세계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앱 이용 시간의 절반을 릴스에서 보냈고, 최근 전체 시청 시간은 10억 시간을 넘겼다.

이번 개편은 이 같은 성장의 일등 공신인 릴스를 서비스의 전면에 배치해 이용 편의성을 키우려는 시도로 풀이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테스트는 이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인 릴스를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면서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새로운 홈 화면 적용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홈 화면 적용 여부 결정권이 사용자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적용 이후에도 설정 메뉴를 통해 이전 화면으로 되돌릴 수 있다는 점 역시 부각했다.

친구탭을 포함한 카카오톡 업데이트 이후 유례없게 이어지고 있는 사용자의 불만 폭주 사태를 피해가기 위한 안배인 셈이다.

적용에 동의한 이용자는 모바일 앱을 열면 릴스 화면으로 이동해 숏폼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기존 홈 화면에서 보였던 피드는 새로 도입된 '팔로잉' 탭에서 확인하게 된다.

팔로잉 탭은 '모두', '친구', '최근' 등 세 가지 하위 탭으로 구성된다.

모두 탭은 팔로우하는 모든 계정의 게시물이 노출되고, 친구 탭에서는 맞팔로우한 계정의 게시물이 게시된다. 최근 탭애서는 최신순으로 콘텐츠 확인이 가능하다./연합뉴스